반응형

1월 28일(금)에 신청했던 HUG 전세보증보험 심사 결과가 설 연휴가 지나고, 2영업일이 지난 2월 4일(금)에 나왔다. 결과는 가입 거절이었다. 사유는 1) 임대인의 주소지가 구체적이지 않고, 2) 청년 할인 자격조건을 충족하지 않아서였다.

2번 항목은 다시 보니 내가 제출한 자료에 기재된 소득이, 청년가구 할인 자격조건인 연소득 합산 4천이 넘지않아서였다. 21년도 연말정산이 끝나지 않아 관련 서류가 없었던지라 다시 처리하기로 했다.

근데 1번 항목이 이해가 안되어 바로 심사를 대행하는 회사에 문의했다. 임대인의 주소가 여러 층짜리 건물이라 보통은 상세주소까지도 적혀 있는데, 내 계약서애는 상세주소 정보가 없어 심사대행사에서는 부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임대인의 주민등록증은 물론 인감 증명서와 기타 서류들에도 모두 상세주소가 없이 적혀 있다고 말씀드렸다. 하지만 심사대행사는 상세주소가 있어야만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임대인에게 연락해 상세주소를 확인하고, 계약서와 함께 주소만 적은 종이를 추가로 제출하라고 안내받았다.

보증보험은 심사가 거절되면 내역을 삭제 후 아예 가입 신청을 다시 넣어야 한다. 그래서 다시 시작된 서류 준비 타임! 가입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다.

- 재직/소득 증빙서류 (ex. 원천징수영수증)
- 건강보험증 or 건강보험자격확인(통보)서
- 가족관계증명서
-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
- 전입세대열람내역서(도로명 and 지번 각각)
- 보증금완납영수증
- 주민등록등본

보완이 필요한 서류들만 파랑색으로 표시해봤다.

우선 소득 증빙서류는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나, 소득금액증명 등을 요구한다. 보통 직장이나 국세청을 통해 발급이 가능하다.

주의할 점은 (직장인 기준) 이렇게 연말정산 기간이 껴있는 경우에는 직전년도 소득이 확정되지 않아 직전년도에 대한 증빙서류는 회사를 통해 발급받지 못한다.
내가 지금 2021년도 소득 증빙이 어려운 이유가 여기에 있다. 우리 회사는 아직 연말정산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
언제부터 발급가능한지는 회바회로 추정된다. 회사의 경영지원, 총무, 노무 등 연말정산 또는 증빙서류를 담당하는 부서에 문의하시라.

그럼 다른 방법인 국세청을 통해서는 언제부터 발급이 가능할까?
전년도 근로소득자용, 연말정산한 사업소득자/종교인소득자/연금소득자용 소득금액증명은 5월 1일부터 가능하다. 그리고 전년도 종합소득세신고자용 소득금액증명은 7월 1일부터 가능하다.
아마 연말정산 외에 종합소득세 등도 신고하는 기간이 따로 있어서, 그것까지 모두 포함되어야 최종 소득을 산정할 수 있어서 기간이 오래 걸리는 것으로 보인다. (법알못)
HUG에서 요구하는 정석 서류를 만들 길이 없어 일단 월급여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회사에서 떼다가 첨부해뒀다. 통과 여부는 약 5영업일 이내에 알 수 있다.
근데 지금 보니 "사회배려계층 추가 할인 항목"이라는 보증료 할인 제도가 또 있네... 연 소득 4천만원 이하 청년가구, 연소득 4천만원 이하&혼인 7년 이내 신혼부부는 50%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연소득 6천만원 이하 신혼부부 또는 연소득 4천만원 이하 저소득 가구는 40%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나처럼 대충 알아보다 놓치지 마시고 잘 찾아보시길! 나는 사회배려계층의 저소득 가구는 기준이 더 낮을 줄 알고 안봤던 거 같다... 엉뚱하게 HUG만 욕할 뻔 했다 죄삼다


임대인의 상세주소는 문의드렸는데 무려 자가 건물이라😮 따로 적을 필요가 없다고 답변받았다. 그래서 다른 종이에 상세주소 : ㅇㅇㅇㅇㅇ, 전층. 이라고 적어 임대인과의 문자 캡쳐와 같이 제출해두었다.

제발 통과하길🙌🏻

 

2022.01.28 - [About/Money] - [전세보증보험] 입주 반년차, 드디어 전세보증보험 가입 신청

반응형

+ Recent posts